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현민 (서울대학교) 이윤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윤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조연수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7 - 50 (24page)
DOI
10.32341/JCER.2018.06.31.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근거이론을 활용하여 일반고등학교 교사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운영 경험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 수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일반고등학교 교사 8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인터뷰하였다. 자료 분석은 Strauss & Corbin(1994)의 이론과 절차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개방코딩 결과 62개의 개념, 38개의 하위범주, 18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패러다임 구성 요소 결과로서 중심 현상은 교과 담당교사가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을 운영하는 것이며, 이에 대한 인과적 조건은 교사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진로교육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이다. 맥락적 조건은 기존 수업 환경에서 운영 가능, 적절한 수업 시기 고려, 긍정적 수업 동의, 긍정적 학교 협조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진로교육 전문성 부족 인식, 내용 및 방법적 연계에 대한 고민 속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교과와 진로교육 간 연계 내용 및 비중의 적절성 고민, 수업의 방향성 설정의 어려움, 수업내용의 구체성 설정에 대한 요구, 적절한 수업시간의 안배가 있었다. 중재적 조건은 새로운 교수학습자료의 생성 및 활용, 진로교육전문가 컨설팅, 전문지식 가진 교과교사의 도움이 있었다. 상호작용 전략은 교과연계 방법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연구, 학생의 사전과제 수행 정도, 학생의 적극적 참여가 있었으며, 이의 결과로서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에 대한 교사 자신감,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통한 학생 성취목표 달성, 교과연계 수업확대의지로 확인되었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수업운영과 학생들의 진로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진로교육 성취기준과의 연계, 학생생활기록부에서의 기록 및 평가 활용, 우수사례 발굴 및 보급, 진로전담교사와 교과교사간의 긴밀한 협업을 위한 환경 제공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3112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