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시혜정 (한국선진학교) 한경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1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경기도 A특수학교 중학교 과정 지적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진로와 직업」 교과와 「미술」교과의 교과 통합 수업이 진로탐색능력과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두 교과에서 중학생의 진로발달 요소에 따라 관련 단원을 선정하고 자기이해, 직업의 세계, 진로의사결정으로 통합 단원을 구성하여 능동적 탐색활동과 구체적 체험활동 중심의 학습 활동을 계획하였다. 사전-사후 설계로 진로탐색능력검사와 함께 주의 집중, 과제 수행, 자발적 행동을 매 회기 관찰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 학생 모두의 진로탐색능력과 수업참여도가 향상되었다. 이 연구는 진로탐색 능력 향상을 위한 교과통합 모형으로서 「미술」교과를 「진로와 직업」 교과와 통합한 실천적 중재 사례로서 의의를 갖는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과를 활용한 교과통합 수업의 모델이 시도되어 학교현장에서 보다 의미 있는 진로교육이 실행되기 위한 방법적 논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