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5 - 2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진로 교육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진로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문헌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양국의 진로교육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준거는 초등학교 진로교육목표, 교과 활동, 교과 외 활동으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목표는 우리나라의 경우 진로개발역량 중심으로 4개 대영역, 8개 중영역으로 구성하여 행동용어로 기술되어 있고, 일본의 경우에는 진로개발역량과 핵심역량으로 4개 영역으로 구성하여 역량용어로 기술되어 있다. 둘째, 교과활동의 경우 우리나라와 일본 모두 독립교과 없이 전체 교과에서 관련 단원을 통해 진로교육을 다루는 소위 ‘분산적 접근’을 통해 진로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주요 진로교육 관련 교과는 우리나라는 ‘실과’ 교과였고, 일본은 ‘생활’ 교과였다. 셋째, 교과 외 활동은 우리나라는 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진로탐색집중학년·학기제는 시범운영 중에 있었다. 일본의 경우에는 도덕, 종합적 학습 시간, 특별활동 시간, 외국어 활동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진로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진로교육 비교연구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