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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철영 (서울대학교) 이영광 이승엽 (서울대학교) 김동주 (서울대학교) 김기민 (서울대학교) 이진규 (서울대학교) 김도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1 - 109 (29page)
DOI
10.32341/JCER.2022.3.3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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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국가 진로교육 정책 동향을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Elo & Kyngas(2007)이 제안한 질적 내용분석 단계(준비 단계-조직화 단계-보고 단계)에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교육은 1982년을 시작으로 진로교육 도입기, 성장기, 발전기, 성숙기의 네 단계로 발전하였다. 진로활동으로서 진로교육과정 및 진로수업관련 정책은 진로교육 발전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확대 및 활성화되었고 진로상담 및 진로심리검사는 확대, 다양화 및 개별화되었으며 진로체험은 확대 및 사회변화를 반영하여 고도화되었다. 진로교육 인프라 관련 정책 중 진로교육 정보 및 자료는 진로교육 발전단계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발 및 보급되었고 진로정보망은 다양화 및 연계, 기술 변화를 반영하여 고도화되었으며 진로교육 공간은 양적 · 질적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진로교육 거버넌스와 진로교육 문화 및 기타 제도는 진로교육 발전단계마다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다. 정책 내 진로교육 대상 관련하여 진로전담교사는 진로교육 발전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양적으로 확충되었고 질적으로 강화되었으며 관리자 및 일반교원의 진로교육 전문성 강화는 지속적으로 강조되었다. 예비교원의 진로교육 전문성 함양은 진로교육 발달 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확대되었다. 그 외, 진로교육 전문인력을 위한 정책,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정책이 마련되었으며 진로교육 발전단계가 진행됨에 따라 정책 내 진로교육 수요자가 세분화 및 확대되었다. 우리나라 국가 진로교육 정책 동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전반적 시사점과 영역별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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