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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근 (경북대학교) 김준희 (경북대학교) 노준희 (경북대학교) 이경운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9 - 85 (27page)
DOI
10.22417/DPSS.2023.10.16.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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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진로교육의 한계와 직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도입된 ‘진로탐색수업’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의 4년제 대학에서 2023년도 1학기에 개설된 ‘진로탐색수업’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55명(실험집단)과 미수강생 58명(통제집단)이다. ‘진로탐색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로구성이론(Savickas, 2013)에서 제시하는 진로적응모형의 주요 구성 요소인 진로적응성, 진로구성행동, 진로정체감을 1학기 수업 시작 전과 종료 후에 측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준을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의 진로적응성, 진로구성행동 수준이 수업 전후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하위요인에서는 진로적응성의 관심, 진로구성행동의 준비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수업 종료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구성행동의 직업탐색과 진로정체감의 전반적 진로탐색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반면, 진로적응성의 통제감, 진로구성행동의 자기개념 명료화와 의사결정, 진로정체감의 심층적 진로탐색, 진로몰입과 재고 차원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진로탐색수업’의 효과적인 운영 및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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