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신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05 - 129 (25page)
DOI
10.22327/kei.2024.42.1.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준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9차년도 고등학교 3학년 자료를 활용하여 총 1,146명을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 요인으로 이중문화수용태도와 다문화수용성,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진로태도준비성을 수월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족 요인은 진로태도준비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요인으로 학교 적응(학업)을 잘할수록 진로태도준비성을 긍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향요인에 대한 성별 차이 검증 결과, 여학생의 경우에만 다문화수용성이 진로태도준비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준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취동기의 증진, 이중문화수용 태도와 다문화수용성의 함양, 학업 활동에 대한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78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