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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혜리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지도교수
홍아정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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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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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이 진로관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성취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와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대학생이 적극적인 진로관여행동을 함으로써 마주할 불확실한 직업사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의 역량을 스스로 키울 수 있게끔 돕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은 진로관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는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진로관여행동 간 영향관계에서 수행목표지향성과 숙달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셋째, 대학생의 수행목표지향성과 진로관여행동 간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넷째, 대학생의 숙달목표지향성과 진로관여행동 간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서울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3, 4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32건의 응답을 SPSS 23.0과 AMOS 23.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은 진로관여행동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진로관여행동 사이의 관계에서 수행목표지향성과 숙달목표지향성 모두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셋째, 대학생의 미래지향시간관과 진로관여행동 간 수행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에 대해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숙달목표지향성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는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진로 관련 변인의 관계성을 다양화하여 이론적 확장에 기여하였다. 둘째, 미래지향시간관과 진로관여행동의 영향관계에 대해 선행연구와 상반된 결과를 도출하여 인지적인 측면과 행동적인 측면이 필연적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을 재고하게 하였다. 셋째, COVID-19와 같은 환경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대학생의 진로관여행동을 촉진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해볼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는 매개변인인 수행목표지향성과 숙달목표지향성이 모두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미래지향시간관 7
2. 진로관여행동 11
3. 성취목표지향성 15
4. 사회적지지 19
5. 변인 간 관계 23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1
3. 측정도구 31
4.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35
5. 분석방법 38
Ⅳ. 연구결과 41
1. 기술통계 분석결과 41
2. 변인 간 영향관계 분석결과 42
3. 조절효과, 매개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결과 47
Ⅴ. 결론 55
1. 요약 55
2. 논의 및 시사점 56
3.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 록 86
국문초록 98
ABSTRACT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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