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주 (건국대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81 - 108 (28page)
DOI
10.17286/KJEP.2022.36.1.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적 ·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 성취정서, 학교참여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성취정서의 매개효과와 성별에 따른 구조적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중 · 고등학생 총 700명(남학생 278명, 여학생 42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적 관계를 확인한 결과, 학업적 숙달목표와 학업적 수행접근목표는 학교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고, 사회적 숙달목표는 학교참여에 정적,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는 학교참여에 부적으로 예측하고 있었다. 즐거움은 정적, 지루함은 부적으로 학교참여를 예측하였다. 둘째, 학업적 숙달목표와 학교참여의 관계에서 즐거움은 정적, 지루함은 부적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으며, 사회적 숙달목표와 학교참여의 경로에서 즐거움은 부적, 지루함의 정적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학업적 숙달목표와 학교참여 관계에서 남학생은 즐거움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즐거움과 지루함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숙달목표와 학교참여의 관계에서는 여학생이 즐거움과 지루함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COVID-19의 상황에서 학생의 긍정적인 학교참여를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