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서울광장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7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성취목표지향성이 창의적 수행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숙달접근목표, 수행접근목표와 독창성, 정교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수도권 초등학교 5, 6학년 103명에게 사전 설문을 실시한 후에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높고 낮은 정도에 따라 네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숙달회피목표, 수행회피목표, 미술과목흥미를 통제변인으로 설정하여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독창성과 정교성은 숙달접근목표와 유의한 정적 관련이 나타났다. 정교성에서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의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성취목표 유형과 목표 간 조합에 따라 창의적 수행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창의성 하위수준(독창성, 정교성)에 따라서도 그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목표지향성을 초등학생의 창의성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한 실질적인 처치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