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천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5 - 1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다양한 비인지적 요인이 학습자의 성취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탐구되는 가운데, 본 연구는 성취목표를 매개로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그릿의 영향을 탐구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 모형을 설정하고, D 광역시 소재의 한 사립대학 재학생 26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SPSS 25.0과 Mplus 8.2를 사용한 기초분석, Pearson 상관분석 및 구조방정식 모형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가 가설 모형에 적합한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대학생의 그릿 수준은 숙달-접근과 수행-접근 목표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숙달-접근 목표는 대학생의 학기 및 누적 평점을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나, 숙달-회피 목표는 두 평점을 모두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대학생의 그릿은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지만, 숙달-접근 목표를 매개하여 대학 평점에 긍정적인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지닌 시사점이 제시되었으며, 제한점을 바탕으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