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영 (수택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1집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3 - 86 (24page)
DOI
10.15854/jes.2020.12.51.4.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비실험연구설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인 성향점수매칭법을 활용하여 그릿과 학업성취의 인과관계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 1차년도 초등학생과 중학생 자료를 사용하여 그릿과 학업성취, 그리고 이와 관련된 개인과 환경 측면의 공변인들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릿이 높은 집단과 그릿이 낮은 집단 간 공변인의 표준화된 평균 차이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이는 그릿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살펴볼 때 공변인으로 인한 차이를 무시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반면 성향점수매칭 후 두 집단 공변인의 평균값들은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릿 전체와 흥미유지, 노력지속의 결정계수는 매칭 전이 매칭 후보다 컸으며, 이는 공변인의 영향력을 통제하면 학업성취에 대한 그릿 전체 및 그릿 하위요인들의 설명력은 낮아짐을 의미한다. 또한 매칭 전 그릿 전체와 하위요인 모두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동일하였다. 단, 매칭 후에는 초등학교의 경우 노력지속만이 학업성취를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중학교의 경우 그릿 전체와 노력지속이 학업성취에 유의한 예측력을 보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