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아 (서울명일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341 - 3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8의 초4 패널 1차, 3차, 5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그릿(흥미유지, 노력지속), 학업성취, 삶의 만족의 시간에 따른 안정성과 종단적 예측력을 알아보았다. 이에 KCYPS 2018 초4 패널의 3개 시점(초등학교 4학년,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의 응답 결과에 대한 측정 동일성을 확보한 후 변인들의 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으로 분석하고 종단적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그릿의 하위요인인 흥미유지와 노력지속, 학업성취, 삶의 만족 변인 내 안정성을 나타내는 자기회귀 계수가 모두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흥미유지와 노력지속 간에 교호적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나 그릿, 학업성취, 삶의 만족 간 교차지연 효과는 삶의 만족에서 노력지속에 이르는 경로만 유의하였다. 셋째, 변인 간 종단적 매개효과는 초등학교 4학년 시점의 삶의 만족에서 초등학교 6학년 시점의 노력지속을 거쳐 중학교 2학년 시점의 흥미유지에 이르는 경로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초기 청소년기의 전반적인 삶에 대한 만족도가 이후 그릿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정과 학교에서 삶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