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7 - 67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목표를 위한 열정과 인내를 뜻하는 그릿(Grit)과 학업적 유능감, 과제도전감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릿은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의 두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유능감이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고 있는지 이어 노력지속이 과제도전감을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초등학생 5, 6학년 3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확인적 요인분석과 잠재조절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노력지속은 흥미유지에 의해 유의하게 예측되는 가운데 유능감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양상을 보였다. 부트스트래핑 검증 결과 유능감이 낮거나 중간인 집단에서는 흥미유지와 노력지속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았지만, 유능감이 높은 집단에서는 두 변수의 관계가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 타나 유능감의 조절역할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노력지속은 과제도전감을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이는 노력을 지속하는 수준이 높은 학생들일수록 학습에서 어려운 과제를 선호하고 실패에도 포기하지 않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