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철 (교육부) 김성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육아정책연구소 육아정책연구 육아정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9 - 12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릿과 학업스트레스, 학습태도, 전반적 행복감 간 관계구조를 확인하는것이다. 대상은 한국아동패널연구(2020)의 1,205명 아동이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8문항의 그릿은 신뢰도와 요인분석 결과, 6문항으로 축소되었고 2요인이 타당했다. 둘째, 연구변인 간은 약 -.43~.47의 상관 범위이었다. 셋째, 흥미유지는 학업스트레스에 부적 영향, 학습태도에 긍정 영향을 주었다. 노력지속은 학습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학업스트레스는전반적 행복감에 부적 영향이었으나 학습태도는 긍정 영향이었다. 흥미유지는 전반적 행복감에 대하여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노력지속은 긍정적 변인이었다. 넷째, 흥미유지는 전반적 행복감에 직접효과는 없었고 학업스트레스와 학습태도를 통한 간접효과가 있었다. 노력지속은전반적 행복감에 대한 직접효과가 있고 학습태도를 통한 간접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바탕으로 학교교육에 그릿 속성의 반영과 동료학습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