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 - 43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 시기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 영향요인을 찾아 각각의 영향력을 종단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청장년기로 이전되는 시기이자 급속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변화와 발달시기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 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들 청소년기 삶의 만족도와 영향요인 변화 간 종단적 관계에서 남·녀 청소년간의 성별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애착외상은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청소년기 3년 동안 학년이 올라갈수록 유의미 하게 증가하는 변화양상을 보였고, 초등하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3년간 개인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둘째, 집단 괴롭힘 피해는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학년이 올라갈수록 유의미 하게 감소하는 변화양상을 보인다. 셋째, 학업성취는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학년이 올라갈수록 유의미 하게 감소하는 변화양상을 보였다. 넷째, 학교적응은 초등학교 6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학년이 올라갈수록 유의미 하게 감소하는 변화양상을 보였다. 다섯째, 청소년기 부모 애착외상, 집단 괴롭힘 피해,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이 삶의 만족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은 학업성취 초기치와 학교적응 초기치가 각각 삶의 만족도 초기치에 미치는 영향뿐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