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명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3 - 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한국아동종합실태조사(2018)의 초등학교 6학년(4학년 패널 3차년 자료 사용)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문제, 학업열의, 삶의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문제의 하위 요인은 학업열의 및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문제, 학업열의, 삶의 만족도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업열의는 정서문제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어떻게 매개하는가? 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과 Bootstrapping과 더불어 구조방정식 모형을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정서문제의 하위요인은 학업열의 및 삶의 만족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들은 정서문제와 학업열의, 삶의 만족도 사이에는 서로 유의한 상관을 보이고, 변인 간 구조적 관계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정서문제는 학업열의 및 삶의 만족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열의는 삶의 만족도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업열의는 정서문제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 사이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 하면, 아동기에서 청소년기로 전환되는 시점에 있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서문제 상황에서의 가정 및 학교에서 교육 주체 간 긍정적 상호작용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과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도록 하고, 학업열의를 높이기 위해 학업과 관련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 및 상담기법 적용과 다양한 학습동기부여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에 대해 사시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