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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성호 (제주대학교) 강영순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069 - 3,09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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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은 조직에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주체로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목표달성 행동을 추구하여 지속가능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최근의 조직들은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인 환경변화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에서, 조직에서 개인은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에 대해 수동적 접근 보다 능동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이 조직에서 능동적 접근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개인의성향을 고려하고 있으며, 개인이 보여주는 능동적 행동으로 피드백 추구행동을 설정하여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에 이르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구체화 한, 본 연구목적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개인 성향(주도성, 학습목표지향성)과 직무수행(역할내, 역할 외 수행)의 인과관계 검증이다. 둘째, 피드백 추구행동에 대한 개인 성향(주도성, 학습목표지향성)의 영향력 검증이다. 셋째, 개인 성향(주도성, 학습목표지향성)과 직무수행(역할 내, 역할 외 수행)의 관계에서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 검증이다. 연구목적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는 제주지역 서비스 업종 종사자 217명을 대상으로 획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 성향인 주도성과 학습목표지향성은 직무수행(역할 내, 역할 외 수행)을 증진시키는 주요변인으로 확인되었고, 더불어 두 변인 모두 피드백 추구행동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다. 또한 개인 성향(주도성과 학습목표지향성)과 직무수행(역할 내, 역할 외 수행)의 관계에서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의 경우, 피드백 추구행동은 주도성과 역할 내 수행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주도성과 역할 외 수행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게다가, 피드백 추구행동은 학습목표지향성과 역할 내 수행과 역할외 수행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주도성과 학습목표지향성이 직무수행(역할 내, 역할 외 수행)을 증감시키는 주요변인임을 확인되어 기존 유사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있으며, 더불어 피드백 추구행동에 있어 개인 성향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있다. 또한 개인 성향과 직무수행 유형에 따라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개인의 성향에 따라 피드백 추구행동의 메커니즘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인적자원의 선발 및 배치관리에 있어 개인 성향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성과관리에 따른 피드백과 관련하여 개인성향의 중요성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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