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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 - 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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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 직원의 개인성향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지료의 수집은 서울 시내 특급 호텔 직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SPSS룰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성성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회귀분석기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성향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개인성향의 하부요인인 낙관성과 성장욕구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존감과 외향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개인성향 중 성장욕구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만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에서 보여주듯이 개인성향에 따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각기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직무만족이 개인성향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호텔 직원의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성향에 따른 관리와 직무만족의 향상 등 조직 관리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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