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동현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을 대상으로 고객지식리더십, 고객지식경영, 고객지향성 및 감정노동 간의 인과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지식리더십은 고객지식경영의 요인인 지식저장, 지식공유, 지식활용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고객지식경영의 요인 중 지식저장과 지식공유는 고객지향성에 각각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으나, 지식활용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지향성은 감정노동의 요인인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에 각각 부(-)와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의거할 때, 호텔종사원의 지식리더십은 고객지식경영 실현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고객지식경영은 고객지향성 실현에, 그리고 고객지향성은 감정노동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객지식경영은 방대한 고객지식자료의 처리를 수반하는 관계로, 시스템화를 도입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호텔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그들의 내면행동이 증가하며, 표면행동이 감소하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