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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23 - 1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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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대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서비스교육훈련, 직무만족, 감정노동 그리고 고객지향성의 영향관계와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기 위해 설계된 실증분석 연구이다. 본 연구 분석을 위해 정기적인 서비스교육훈련을 받는 환대산업 중 국내 항공사 객실 승무원과 서울과 부산의 특 1급 호텔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총 유효표본 32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2.0과 AMOS 22.0을 이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교육훈련은 직무만족에 긍정적 역할을 하였으며, 서비스성향 교육은 내면행동에 정(+)의 역할을 하였다. 둘째, 감정노동과 직무만족의 인과관계를 역으로 검증한 결과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내면행동은 증가하고 표면행동은 감소하게 되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또한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임을 밝혔다. 셋째, 내면행동은 고객지향성을 높이는 결과를 확인했지만, 표면행동과 서비스교육훈련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아님을 규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없었던 서비스교육훈련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내면행동과 직무만족이 매개역할을 한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직무만족과 감정노동의 학문적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환대산업의 내부마케팅의 필수요소인 서비스 교육훈련의 효과적인 활용방법과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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