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은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 - 36 (16page)
DOI
10.22327/kei.2017.35.4.0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가족 및 친구의 사회적 지지, 성취목표(숙달목표, 수행목표)와 삶의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강원, 충남, 경기의 3개 대학교 유아교육과 여학생 331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지지, 성취목표,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자료분석은 LISREL 8.54를 이용한 경로분석이 이루어졌고,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개의 외생변인(가족 · 친구의 사회적 지지)과 내생변인(숙달 · 수행목표)은 6개 경로를 통해 삶의 만족도에 직 ·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고, 4개 예언변인들의 삶의 만족도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약 43%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의 사회적 지지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과 성취목표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데 반해,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만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언변인들의 삶의 만족도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에서 가족의 사회적 지지는 친구의 사회적 지지에 비해, 그리고 숙달목표는 수행목표에 비해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를 촉진시키는데 성취목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가족의 사회적 지지가 숙달 · 수행목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친구의 사회적 지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652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