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심 (인하대학교) 정수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51 - 177 (27page)
DOI
10.22327/kei.2017.35.3.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 대안학교 교사의 소진,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도를 일반학교 교사와 비교하여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공립인 대안학교 교사 24명과 일반학교 교사 3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인 공립 대안학교 교사가 소수임에 따라 양적 연구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로 보조하는 혼합 연구를 실시하였다. 혼합 연구의 전략 중 순차적 변형 전략을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양적 연구를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으로 소진,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도의 수준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질적 연구를 위해서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비교한 양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소진을 비교한 결과,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소진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비교한 결과, 대안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일반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대안학교 교사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대안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일반학교 교사의 직무만족도 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결과에 대한 통합적 논의와 시사점을 전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1307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