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전주대학교) 임명희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 - 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의 하위변인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교사가 인식한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에서 교사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직무만족의 하위변인 간에는 모두 정적인 상관이 있다. 직무만족의 행정적 지원과 보상체계 요인 간의 상관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는 보상체계와 인정지위 요인 간의 상관이 높다. 둘째, 분산적 지도성은 교사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교사 임파워먼트도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고, 교사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그 다음으로 크다. 셋째, 교사 임파워먼트는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직접효과 보다 교사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한 간접효과가 더 크다. 본 연구는 학교에서 분산적 지도성을 활성화하고 교사들의 임파워먼트를 높여서 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