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37 - 75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 친구의 사회적 지지, 기본심리욕구 및 삶의 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강원도, 충남, 경기에 위치한 3개대학교의 유아교육과 여학생 331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자율성 지지, 친구의 사회적 지지, 기본심리욕구 및 삶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자료분석은 LISREL 8.54를 이용한 경로분석이 이루어졌고,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첫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감, 관계성)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예측을 하고, 3개 예언변인들의 삶의 만족도 전체 변량에 대한 설명력은 약 49%로 나타났다. 둘째, 친구의 사회적 지지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에 비해 예비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으로 (기본심리욕구 → 삶의 만족도) 더 많은 예측을 하고, 기본심리욕구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예측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를 촉진시키는데 기본심리욕구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친구의 사회적 지지가 기본심리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부모의 자율성지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1162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