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초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9 - 154 (26page)
DOI
10.15753/aje.2015.12.16.4.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부모의 진로지지 및 또래 지지가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기본 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부모ᆞ또래 지지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모두 포함하는 부분매개 모형과 기본 심리욕구를 경유하여 간접영향만을 미치는 완전매개 모형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에 있는 두 개 고등학교의 1, 2학년 학생들 299명이 참여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이 사용되었다. 상관분석 결과, 부모 진로지지 중 도구적 조력과 정서적 지지가, 그리고 지각된 또래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진로정체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결정성을 구성하는 기본 심리적 욕구의 모든 하위 요소(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대한 욕구) 또한 진로정체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 진로지지와 또래 지지는 기본 심리욕구의 모든 하위 요인과도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구조모형 검증 결과, 부모ᆞ또래 지지가 기본 심리욕구를 경유하여 진로정체감에 간접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 모형이 부분매개 모형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본 심리욕구의 매개효과 또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심리사회적 환경과 개인적 적응기능을 매개하는 기본 심리욕구의 역할은 주로 학업성취나 사회적 기술 측면에서 연구되어 온 반면, 이 연구는 기본 심리욕구가 매개하는 또 다른 적응적 기능으로 진로정체감을 탐색했다는 점에서 기존 이론을 확장한다. 연구결과는 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 형성의 선행조건으로서 진로탐색활동을 촉진하는 기본 심리욕구의 중요성과 이러한 욕구충족을 돕는 부모와 또래역할의 중요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교육적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0-002254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