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03 - 22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및 창의성과의 관계를 알아 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G광역시 18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 166명을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지지,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성을 평정하도록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Pearson 적률 상관계수를 구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적 지지와 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은 정 적상관이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도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대해 사회적 지지가 영 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창의성은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도 정 적상관이 나타났다. 창의성에 대해 사회적 지지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 해 사회적 지지가 유아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창의성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에게 의미있는 사회적 지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및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며 효율적인 교수를 실현시키기 위한 교사교육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