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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혜승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83 - 309 (27page)
DOI
10.15753/aje.2016.06.17.2.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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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차원 진로정체감 지위 평가 모형(Vocational Identity Status Assessment: VISA)을 토대로 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지위를 분류하고, 분류된 각 진로정체감 지위 집단별로 진로효능감, 부모 진로지지, 진로장벽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경기, 강원, 대전, 대구, 부산,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857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들의 진로정체감 지위는 성취, 유예, 유실, 확산된 혼미, 무관심한 혼미의 5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분류된 각각의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라 진로효능감, 부모 진로지지, 진로장벽 수준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진로정체감 성취와 유실 지위가 다른 지위에 비해 진로효능감, 부모 진로지지 수준이 높고 진로장벽 수준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확산된 혼미 지위는 진로효능감과 부모 진로지지 수준이 가장 낮고, 진로장벽 수준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진로정체감 유실 지위는 진로효능감, 부모 진로지지, 진로장벽에 있어서 진로정체감 성취 지위와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유예 지위보다 진로 발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고 향후 진로정체감 연구에 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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