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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병길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9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679 - 698 (20page)
DOI
10.17548/ksaf.2015.03.19.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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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통하여 학습자의 상상력 및 창의력의 향상을 확인하기 위한 사례 연구이다.
그 연구 대상은 군산 술산초등학교 4-6학년 학생 20명 및 익산 지역아동센터에서 자원한 초등학교 3-6 학년 20명 등 총 40명이었다. 연구 시기는 2014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의 기간이었으며, 장소로는 술산초등학교 미술실과 익산시 원광대학교 생활과학교실 강의실을 활용했다. 프로그램은 20명 단위로 매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2시간을 1회기로 총 8회기가 진행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4개 주제-평면조형 1개, 그리고 입체 조형 3개-로 정하고 여름방학 동안에 스토리텔링 작업을 완료했다. 평면조형은 ‘그림자 괴물과 도깨비 만나기’였으며, 입체조형은 ‘내 마음의 파랑새 찾기’, ‘스위트 홈 만들기’와 ‘고철로 만든 내 친구 이야기’였다.
본 연구자는 주제별로 각기 다른 미술표현 기법을 활용했는데, 그것은 순서대로 실크 스크린 기법, 한지공예 기법, 점토조형 기법과 정크 아트 기법이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재료들의 생육과정이나 제조과정과 관련된 과학 지식을 전달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에 학습자의 융합적 사고력 및 감성적 체험을 설문지를 통하여 고찰했으며, 그것을 SPSS/window 12.0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그리고 대상자의 제 변수는 백분율로 환산했으며, 변수별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x2 (chi-square) test를 실행하였다.
그 결과 본 프로그램의 실기 내용이 학습자의 융합적 사고력의 경우 ‘프로그램이 나의 창작 아이디어를 발휘하게 하여 유익하였다’고 응답한 학습자는 89.3%였으며, 그 중에서 특히 ‘프로그램이 나의 창작 아이디어를 발휘하게 하여 매우 유익하였다’고 응답한 학습자는 41.3%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감성적 체험의 경우 ‘프로그램이 재미가 있어서 흥미롭고 만족스러웠다’고 응답한 학습자가 88.5%였으며, 그 중에서 특히 ‘프로그램이 재미가 있어서 매우 흥미롭고 만족스러웠다’고 응답한 학습자가 55.5%였다.
본 연구자가 이와 같은 작품의 제작과정, 결과물의 사진 자료, 설문지 등을 정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을 미술중심 STEAM 수업으로 진행한 결과 문학적인 내용을 미술적인 내용으로 전환시키는 학습자의 융합적 사고력에서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학습자는 4가지 미술표현 기법을 활용한 미술중심 STEAM 수업을 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 지적 만족감, 자기 성취감 등의 다양한 감성적 체험을 거두었다.
셋째, 학습자는 문제해결 과정에서 친구들과의 협동심, 의사소통, 배려하는 마음이 성숙해졌다.
넷째, 4가지 미술표현 기법을 진행함에 있어서 도입과 종료 시에 각 기법과 관련된 유명 작가와 작품의 소개를 통하여 학습자의 자기만족감이 고취되었다.
이와 같이 학습자의 융합적 사고력과 감성적 체험의 영역에 대한 통계 수치는 과반수 이상의 학습자가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감 있게 창의적으로 표현해내는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본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흥미와 관심도 가지게 되었음을 일러준다.
그러나 본 연구를 바탕으로 2015년 3년차 연구에서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첫째, 초등학교의 세과목의 융합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철저한 사전 계획, 둘째,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지식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연수, 셋째, 학습자가 더 많은 도전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과정에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제시 등이 요구된다.
3년차 연구에서는 1-2년차 연구에서 드러난 이러한 단점들을 보완함으로써 학습자의 상상력과 창의력에서 더 많은 신장을 가져와 본 연구의 최종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문학-미술-과학’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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