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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1 - 10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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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전통 과학지식을 활용하여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주의 유 무형 문화유산에 담긴 전통 과학지식을 주제로 STEAM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제주의 독특한 환경과 생활 양식을 나타내는 문화유산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활동과 사후활동 등을 연계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전통 과학지식을 활용하면서 여러 교과 영역을 연계하기 위해 STEAM 교육을 통해 융합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일차적으로 제주 지역의 문화유 산에 대한 조사와 현장 답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한 문화유산들에 내포되어 있는 전통 과학지식을 추출하였다. 추출된 지역 자원을 대상으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선행 연구들을 조사 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프로그램 구성 요소들을 선정하였고, STEAM교육의 요소를 연계하여 개발틀을 구성하였다. 선행 연구 검토 결과 프로그램 구성요소로 교육목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방법, 학습 결과를 선정하였다. 프로그램 개발틀에 맞춰 내용, 자료, 활동지 등을 개발하였다. 학생 학습지는 STEAM교육 프로그램의 성격을 나타낼 수 있도록 창의융합 요소를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체험학습 활동, 자유학기제 활동, 교과수업 및 STEAM 수업에 연계해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체험 활동과 토의, 조사 등의 사후활동을 연계해 개발하였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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