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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진 (울산 영화초등학교) 이상수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825 - 832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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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STEAM교육 관련 예술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그간의 성과를 진단하고, 향후 연구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내용분석법을 활용하였다. 년도, 주제, 내용, 대상, 방법을 분석의 틀로 삼아, STEAM이 도입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술 중심 STEAM교육은 2011년에서 2015년까지 꾸준히 증가하다가 2016년에 약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 주제로는 미술, 연구 내용으로는 개발/적용, 연구 대상으로는 초등학생,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통해 얻어진 향후 예술 관련 STEAM 교육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의 범위를 타 예술교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예술중심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검증하고 적용의 현황과 실태를 알 수 있는 연구 등 연구내용이 점차 확대되고 다양해질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생, 교사, 고등, 유아 대상의 연구가 보다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넷째, 질적 방법을 이용한 연구가 보다 확대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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