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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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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도시샤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99 - 40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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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I를 활용한 STEAM 교육과정 설계 사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사례들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고, 궁극적인 목적은 AI를 활용하는 교육과정 연구자들에게 유용한 통찰과 미래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AI를 활용한 STEAM 교육과정 사례에서 나타난 특징은 첫째 개인화된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문제 해결의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둔 STEAM 교육과정은 특히 문제에 관한 다양하고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며 이를 다시 생산하는 순환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STEAM 교육과정 설계에 AI를 활용함에 있어서 향후 과제 중 하나는 AI 기반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현재로서는 부족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 정제되지 않은 교육 자료와 교육과정 설계안을 정리하는 데에 적합한 틀과 오픈 소스의 체계가 미비하다는 것이다. AI 기술은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지만,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활용하는 생태계와 네트워크가 먼저 발달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들에 관해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학습자들의 리터러시 능력 또한 강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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