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21 - 6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의모바일을기반으로한창덕궁현장체험학습앱은역사교육의학습목표나핵심적인내용이포함되어있지않고많은지식의정보를전달하는데그치고있다.또한현장에가지않고도체험학습이 가능하도록 학습활동이 구성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한국의유네스코등재세계문화유산중창덕궁을대상으로현장체험학습을위한모바일활용방안을개발하였다. 본연구에서제시한모바일기반현장체험학습의현장활동이지니는특징은다음과같다.첫째, 역사교육의 ‘조선시대의 국가통치’(a), ‘특정한 역사적 사건’(b), ‘생활사의 복원’(c), ‘전통건축의특징’(d), ‘전통적인세계관’(e), ‘시대에따른변화’(f)라는핵심적인학습개념이포함되도록구성하였다.둘째,현장에직접가서미션을수행할수있게하여현장성을극대화하였다.셋째,장소별미션수행을위해한자쓰기,사진찍기, Drag-and-drop등모바일의첨단기능을적극활용하였다. 넷째, 교사가모바일을통해학생들의미션수행을실시간으로확인할수있도록하였다. 현장체험학습은미션을수행하는과정에서문제를탐색하고, 유추하는등다양한차원에서사고과정을경험할수있으며, 조별로활동함으로써학습자구성원들간에협동이이루어질수있다.현장체험학습을교육현장에적용시키기위해서는현장체험학습을위한교수학습방안이지속적으로개발될필요가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