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환 (지행초등학교) 권난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3號(通卷 第86號)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78 - 288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부의 저탄소 에너지 정책 기조와 함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환경 교육의 중요성과 비중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체험학습을 통한 환경 교육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현장에서는 정형화되고 기존의 프로그램을 답습하는 경향도 나타난다.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체험학습 장소로서 적합한 조건들을 갖추고 있으며, 시화호 조력발전소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과학·공학 측면, 환경 측면, 도시·주거 공간 형성의 측면으로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 개념과 연계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의미 있는 체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현장 학습뿐만 아니라, 사전 활동 및 사후 활동 단계에서도 체험학습 주제 및 핵심 개념에 초점을 맞춘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향후 프로젝트 학습과 같이 장기적인 학습과제를 제시한다면 보다 심화된 학습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정형화된 체험학습 내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유형의 장소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Ⅰ.서론
Ⅱ. 연구 배경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1314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