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남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97 - 21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적 체험활동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을 통합하여 신설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외모와 성격, 흥미, 적성 등 여러 면에서 서로 다르다. 하지만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수?학습 방법은 매우 형식적이다. 한 가지 수업전략으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맞춤형 수업전략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수업을 전략적으로 설계하려는 하나의 철학이자 방법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경우 더욱 맞춤형 수업전략이 필요하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대 영역과 각 하위 활동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개별, 조별, 소집단, 대집단으로 융통성 있게 집단을 편성하고 학생들의 개인차를 반영하여 학습과제를 조절해 주어야 한다.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센터학습과 프로젝트 학습, 문제 중심 학습, 학습계약, 역할극 등과 같은 다양한 수업전략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