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교 창의적 체험 활동 교육과정의 성과 분석을 통해 고교의 진로진학지도에 도움을 주고, 대학 학생부전형 서류평가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시됐다. 이를 위한 두 단계의 절차는, 첫째,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각 영역별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고교별로 공통으로 나타나는 활동과 각 학교별 특색 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을 활용하여 설문문항을 도출하고,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문항용 체득 역량을 구성했다. 둘째,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을 학습자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도출된 설문문항과 체득 역량을 활용하여 창의적 체험 활동에 대한 고교생들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평가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의 영역별 체득 역량을 정리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의미 있는 자율 활동은 동아리 발표회, 학생회의 순이었다. 체득역량은 협동능력, 공동체의식 순이었다. 둘째, 의미 있는 동아리활동은 과학탐구활동, 봉사활동 순이었다. 체득역량은 협동능력, 관계형성능력 순이었다. 셋째, 의미 있는 봉사활동은 학습부진 친구 돕기, 노인 돕기 순이었다. 체득 역량은 타인 이해 및 배려 능력, 관계형성능력 순이었다. 넷째, 의미 있는 진로활동은 대학전공체험, 적성검사 순이었다. 체득 역량은 진로탐색설계능력, 자기성찰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