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다남 (인제대학교) 배예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61 - 287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학습경험의 결과로서 대학생의 경험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 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 및 경험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에 대한 FGI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고, I대학교 학생 30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경험학습’ 영역에는 경험, 성찰, 추상적 개념화, 몰입 등이 포함되었다. 둘째, ‘협력학습’ 영역에는 협력, 팀 기여, 구성원의 다양성 존중, 구성원 간 친밀한 관계 등이 포함되었다. 셋째, ‘탐구학습’ 영역에서는 깊이있는 학습, 창의적인 문제해결, 문제해결방법의 설계, 종합적 사고 등이 포함되었다. 결론: 이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경험학습・협력학습・탐구학습의 요소를 도출하고, 학습경험의 결과로서 대학생의 경험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통합적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 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경험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