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고덕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5 - 83 (19page)
DOI
10.20972/kjee.32.3.202109.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군)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인식 제고와 관련된 내 용을 통해 초등학교 현장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환경교육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미세먼지 관련 교육 정책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미세먼지 관련 환경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개념, 미세먼지 원인, 미세먼지 영향, 미세먼지 대처방법에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프로 그램을 개발한 다음, 미세먼지 주제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실행 방안을 제시하 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초등 개정교육과정 교과서에 미세먼지 관 련 환경교육 내용은 안전한 생활(2학년), 사회(5학년 1학기), 과학(5학년 2학기), 실과(5학년), 체육(6 학년), 도덕(6학년) 교과서 내 안전 영역에 제시되어 있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용 환경교육과정 설 계 모형은 1차원을 통합 중심 환경교육과정, 2차원을 교과 통합적 접근, 3차원을 창의적 체험활동 교 육과정(자율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으로 설정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미세 먼지에 대한 관심을 통해 능동적인 학습을 유도하여, 미세먼지에 관련한 환경문제에 적극적이고 올바 르게 대처하는데 필요한 지식·인식과 관련된 환경핵심역량(지식과 정보 활용능력, 창의력, 비판적 사 고력, 문제해결력, 환경 공동체 의식 및 시민성, 성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포함 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자료는 최근까지 학교현장에서 대 기환경교육의 일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미세먼지와 관련한 환경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독 립적인 적용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미세먼지에 관련한 올바른 지식·인식을 제고하는데 좋은 예시자료 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