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선영 (부산신재초등학교) 이성희 (서울강서초등학교)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3卷 第1號(通卷 第84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76 - 89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 ·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B광역시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에 관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미세먼지에 대한 지식 · 인식과 태도의 변화에 관한 사전 · 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미세먼지 지식 · 인식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비해 적용한 후 학생들은 미세먼지의 개념, 미세먼지에의 대처법, 미세먼지가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이해하였으며, 미세먼지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었다. 둘째,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비교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으며,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에 대처하고자 하는 실천을 증진하고,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한 행동의지를 다지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세먼지 환경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에 대한 인식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학생과의 면담을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을 처치한 후에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오염에도 관심이 생겼으며, 일상생활에서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꾸준히 이어나가는 효과가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50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