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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주아 (한국교육개발원) 조석희 (St. John’s Univ.) 안도희 (중앙대학교) 한은정 (인천대학교) 한기순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57 - 486 (30page)
DOI
10.9722/JGTE.2020.30.4.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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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학고 졸업생을 대상으로 회고적 연구를 통해 생애주기 관점에서의 영재교육 체제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영재성의 발달 경로를 추적조사하기 위해 창의적 성취를 이룬 과학고 졸업생 23명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과 졸업생 1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영재교육 체제의 적합성과 관련된 다음의 쟁점들이 확인되었다. 첫째, 공교육 상의 유아단계와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의 영재교육 시스템 부재하여 영재성 발견 시기와 재능계발을 위한 교육 시기 간의 간극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초중학교 단계에서 영재들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충분한 교육적 도전을 받지 못하며, 비정규교육과정으로 제공되는 영재교육기회 또한 충분하지 못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셋째, 고등학교 단계 전일제 영재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이 최대한 계발되는 등 높은 교육적 효과성을 보였으나, 동료 간 경쟁으로 인한 심리적 압박과 좌절에 대해서는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단계에서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와 열정이 고등학교 단계 보다 낮아지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다섯째, 사회에서 창의적 성취를 위해 필수적으로 반드시 필요하나 영재교육기관에서 충분히 계발되지 못하는 능력으로 소통과 협업역량이 지목되었다. 여섯째, 졸업생 진로와 관련하여 수학, 과학 분야의 학문적 훈련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창의적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진로의 다양성과 융통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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