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1 - 4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이러닝에서 학습자들의 모바일 학습행태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라 모바일 학습행태에 차이가 있는지, 학습자 특성과 모바일 학습행태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모바일 학습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2015년 1학기에 충북의 S대학교에서 모바일 수강이 가능한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LMS의 접속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누적 PC 학습시간과 모바일학습 시간을 조사하였고,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4개의 모바일 학습행태 측정문항을 개발하였다. 학습스타일의 분석을 위해 Gregorc의 도구를 활용하였으며 성취도는 수강과목의 학점을 활용하였다. 유효한 대상자는 총 85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자의 모바일 학습행태를 분석한 결과 수강 학기 동안 학습자는 평균 1,290분을 학습했는데 PC로 1,169분, 모바일로 121분을 학습한 것으로 나타나 PC로 수강하는 시간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총 학습 시간이 증가할수록 PC 학습시간은 증가하였으나, 모바일 학습시간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라 모바일 학습행태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일원분산배치분석 결과, 추상임의형보다 추상순차형의 학습자가 모바일 수강이 더욱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특성과 모바일 학습행태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인문사회계열 학생일수록, 총 학습시간 대비 모바일 학습비중이 작을수록 성취도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