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건국대학교) 차승봉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797 - 828 (32page)
DOI
10.33645/cnc.2019.04.41.2.7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재학생의 학습역량강화를 위해 운영된 프로그램을 사례로 제시하고, 향후 대학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방향 및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실제 K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5단계 학습모형 기반의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교수체제개발을 기초로 하였으며, ADDIE모형을 활용하여 개발하였다. 분석 단계는 학기별 1회 요구조사와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분석을 시행하였다. 설계 단계는 각각의 프로그램에 대한 목표설정과 평가도구 개발을 위해 과정개요서와 프로그램 성과분석 도구를 산출물로 제시하였다. 개발 단계는 학습활동에 필요한 활동 자료 제작 및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파일럿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실행 단계는 매 학기마다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현장 적용이 이루어졌으며, 평가 단계는 만족도, 성찰, 인터뷰 등의 학습자 반응 평가가 수행되었다. 해당 단계별 절차를 통해 5단계 학습모형 기반의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이 개발 · 운영되었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였다. K대학의 5단계 학습모형 기반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요구에 기반 한 양질의 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각 대학에서는 교육과정을 통해 함양시키고자 하는 핵심역량 및 인재상, 발전계획 등을 근거하여 비교과 프로그램의 정책을 수립될 필요가 있다. 둘째, 각 대학마다 프로그램에 대한 질 관리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학습자 반응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 여부가 결정될 필요가 있다. 셋째, 대학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려면, 대학 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 등의 인식 제고가 요구된다.

목차

1. 서론
2. 프로그램 개발
3. 학습 프로그램 운영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7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