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경북대학교) 조아라 (경북대학교) 김상모 (경북대학교) 이윤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033 - 1,0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북의 D대학에서 실시한 지역사회 연계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협동학습 적용에 따른 프로그램 효과성, 대학-지역 연계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로그램 학습자 13명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시민 학습자들은 협동학습을 강의식 전통 학습 보다 선호하지만, 동료 학습자에 대한 호감도에 따라 수업 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의 참여는 지역사회 소속감과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협동학습의 상호피드백은 활동 참여도와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넷째, 프로그램의 참여 경험은 지역대학의 인식 전환에 도움이 되었다. 대학-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은 대학과 시민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었으며, 협동학습은 모든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작용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9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