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현옥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893 - 90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A대학의 비교과 교육과정 체계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학습역량의 변화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비교과 프로그램이 학습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지와 그 유형에 따라 학습역량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대학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501명을 대상으로 학습역량 측정도구(DIA-LC)를 활용하여 MANOVA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스터디그룹, 학습튜터링, 학습컨설팅, 홀로학습은 연계된 학습역량 요인의 향상에 기여하였으며, 학습몰입에 42%, 실천학습에 34%, 자기결정성학습동기에 24%의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기초로 하여 학생의 학습역량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이 전공, 교양과 밀접하게 연계된 교육과정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 하기를 희망하며, 이를위한 대학차원의 행정적ž제도적 기반이 정비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6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