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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87 - 69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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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기 유발은 학습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교수자는 성공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학습자의 동기를 부여하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설계하여야 한다. 대다수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기초적인 학습 자질이 부족하여 학습을 힘들어 하거나 미리 포기한다.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은 교수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 향상보다는 매력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수학습의 매력성은 학습동기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많은 연구들은 학습동기 유발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킨다는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이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인지적 학습 영역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나, 기능적 학습 영역의 학업성취도 향상에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다수의 연구에서 짝 프로그래밍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짝과의 의사소통 및 피드백을 통하여 학습흥미가 지속되고 자아 효능감이 높아져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상업정보계열 특성화고등학교 웹 프로그래밍 수업을 위한 학습동기 유발전략을 설계하고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설계한 학습동기 유발전략은 학습자들에게 학습 흥미와 자가 학습 욕구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전략은 학습자의 목적 인식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 욕구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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