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란숙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53 - 28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비대면(untact) 교육 환경에서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 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비대면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 교육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맞춤형 학습’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2020년 1학기에 충청남도 K대학교에 있는 ‘창의성 개발 과정’ 수업에 적용한 교수 학습 사례를 제시하였다. ‘맞춤형 학습’에서는 교수자가 이러닝을 제공 할 때 모든 학습자에게 동일한 학습 자료와 방법을 제공하지 않는 대신에 개별 학습자의 능력이나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맞춤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맞춤형 학습’을 통해 교수자는 온라인에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 성과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맞춤형 학습’ 모형을 충청남도에 있는 K대학교에서 개설된 ‘창의력 개발 과정’ 비대면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의 긍정적인 의견들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비대면 교육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에 적용한 사례 연구로서 비대면 교육에 관하여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최근의 교육 현장의 시의성 있는 논의를 다룬 현장 연구라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맞춤형 학습(Adapted learning) 블렌디드 러닝 모형설계 3. 비대면 맞춤형 학습(Adapted learning) 운영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29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