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혜선 (신라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521 - 541 (21page)
DOI
10.17286/KJEP.2020.34.3.0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업열의, 또래관계 질, 공격성 및 삶의 만족도에 대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 2018(KCYPS 2018)의 중학교 1학년 2,590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의 상호작용항 잠재변수가 포함된 구조방정식 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은 학업열의, 또래관계 질, 삶의 만족도를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공격성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은 학업열의, 또래관계 질 및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며, 공격성에는 부적인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즉,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높을수록 학업열의, 또래관계 질 및 삶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높은 수준의 구조제공이 수반될수록 더욱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반면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높을수록 공격성은 낮았으며, 높은 수준의 구조제공이 수반될수록 공격성은 더욱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이 학업적 적응뿐만 아니라 사회적 및 심리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자율성 지지와 구조제공의 시너지 효과를 확인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