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3 - 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율성지지, 사회적지지, 성취정서와 학업성취의 구조적 관계를 점증하는데 있다. 그리고 자율성지지와 사회적지지가 성취정서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연구모형을 검증하였으며,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율성지지, 사회적지지는 긍정정서에 정적으로, 부정정서에 부적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성취정서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성취정서는 긍정정서는 학업성취에 정적으로, 부정정서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결론 및 논의: 본 연구를 통해 자율성지지와 사회적지지는 성취정서를 형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이후의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성취정서의 환경요인의 중요성을 검증한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