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필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통권 제60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63 - 74 (12page)
DOI
10.15831/JKSSPE.2016.21.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서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열정이 아동의 자율성 지지와 체육수업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 전남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 428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열정, 자율성 지지와 수업만족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이 지각한 교사열정, 자율성지지, 수업만족은 서로 유의한(p<.01)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이 지각한 교사열정을 외생변인으로 하고 자율성 지지와 수업만족을 내생변인으로 한 이론모델을 검증한 결과 연구모델은 이론모델로 양호한 적합도(CMIN/df =1.343, RMR=.019, GFI=.986, NFI=.990, TLI=.995, CFI=.997, RMSEA =.0.1)를 보였다. 셋째, 이론모델에서 제시된 세부적 지수분석에서 교사열정 → 자율성지지, 교사열정 → 수업만족, 자율성지지 → 수업만족의 경로가 유의한(p<.01) 것으로 나타났고, 자율성 지지는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2115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