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주미 (독산초등학교) 이대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01 - 113 (13page)
DOI
10.15831/JKSSPE.2016.20.4.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이 체육수업 시 보여주어야 할 학습지도 행동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만족도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에 소재하는 D초등학교 5, 6학년 282명의 자료를 본 연구의 최종 유효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v. 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지도유형의 차이와 체육수업 만족도의 차이, 체육수업 지도유형과 체육수업 만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초등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식하는 체육수업 지도유형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만족 요인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초등교사의 체육수업 지도유형은 체육수업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적 행동형이 기능이해도, 수업자신감, 수업흥미도, 수업참여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적 행동형, 사회적 지지 행동형이 체력향상도에 있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2549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