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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효영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6권 제6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55 - 166 (12page)
DOI
10.15831/JKSSPE.2022.26.6.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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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예비 여교사의 체육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여교사들의 체육수업 어려움에 대한 궁극적 원인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이다.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한 연구방법은 내러티브 탐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G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중 학창시절 운동부 활동 경험이 있거나, 체육에 관심이 있는 학생 3인을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체육수업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내러티브 탐구의 분석 절차를 거쳐 분석하였다. 자료의 진실성은 동료 간 협의(Peer Debriefing), 삼각 검증법(Triangulation), 구성원 간 검토(Members Check)를 통해 확보하였다.
결과: 첫째,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하기를 통해 세 학생의 초등 교육기관, 중등 교육기관, 고등 교육기관의 체육수업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도출하였다. 둘째, 다시 이야기하기를 통해 초등교육 기관은 무책임 및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 중등 교육기관은 어려움(기능위주) 및 방관(입시위주), 고등 교육기관은 부담감(기능향상) 및 두려움으로 재 조명 되었고, 이 모든 과정이 부정적 순환 구조로 연계되고 있어 결국 초등 여교사들이 체육수업을 기피하게 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체육교육의 시작인 초등교육 현장에서 체육수업을 기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초등교육은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수업을 진행해야 하며, 중등교육은 여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특히 예비 초등교사를 양성하는 고등교육은 기능향상 및 평가를 위한 수업은 지양하고, 교수법을 다양하게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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